ADVERTISEMENT

고교생도 담배 물고 다니는 OTT… 정부, WHO에 공동대응 촉구

중앙일보

입력

유튜브, 넷플릭스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트에 흡연 장면이 빈발하는 문제에 대해 정부가 세계보건기구(WHO)에 의견을 개진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5일부터 11일까지 파나마에서 열리는 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10차 당사국 총회에 참석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 모스트콘텐츠

사진 모스트콘텐츠

담배규제기본협약은 전 세계 담배소비 및 흡연율 감소를 목적으로 하는 보건분야 최초 국제협약으로 2005년 발효돼 2023년 현재 183개국이 협약 당사국으로 참여 중이다. 우리나라는 2005년 비준했다.

OTT 콘텐트에는 주인공이 성인으로 등장하는 '더글로리', '이두나' 등은 물론 고교를 무대로 한 '소년시대' 등에도 무분별하게 흡연 장면이 등장한다. 지난해 국회 입법조사처가 발간한 국정감사 이슈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국내외 OTT 서비스 7개사의 인기 순위 상위 드라마 14편 중 12편에서 흡연 장면이 나왔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총회에서 우리 정부 대표단은 OTT 플랫폼 등에서 담배·흡연 장면 묘사를 줄일 수 있도록 협약 사무국과 당사국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촉구할 계획이다.

또 다국적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담배 광고·마케팅 증가, 신종 담배 출시 등 담배 규제를 둘러싼 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정부대표단 수석대표인 정연희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총회를 계기로 전 세계적으로 담배 규제정책 논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라며 “국제 사회에 우리나라 담배 규제정책 성과를 상세히 공유하고, 총회 논의사항은 면밀히 살펴 국내 금연정책을 강화해나가는 데 활용하겠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어린이집·유치원, 초중고교 주변 금연 구역 확대와 흡연 예방 미디어 가이드라인 제정, 유해 성분 분석·공개에 관한 담배 유해성 관리법 통과, 성인 흡연율 하락 등 그간 담배 규제 정책의 주요성과도 소개한다.

우리나라 성인 흡연율은 1998년 35.1%에서 2022년 17.7%로 낮아졌다.

한국에서는 공중파 등 TV로 방영되는 영화나 드라마는 방송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음주나 흡연 장면이 직접적으로 등장하지 않는다.

OTT의 경우 방송법이 아닌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보호법)의 적용 대상인데, 이 법은 유해사이트나 불법정보 유통을 금지하면서 흡연이나 음주 장면에 대한 규제는 하지 않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